메리엄웹스터의 2023년 올해의 단어는 '진짜’를 뜻하는 '어센틱(Authentic)’이다
올해의 단어 선정 기준
매년 사전 출판사들은 그 해를 대표하는 단어를 선정한다. 이를 '올해의 단어’라고 부른다. 올해의 단어는 그 해에 사회적으로 중요하거나 논란이 되었거나, 인기가 많았거나, 새롭게 등장했거나, 의미가 변화했거나 하는 단어들 중에서 선정된다. 올해의 단어는 그 해의 사회적·문화적 흐름을 반영하는 지표로도 볼 수 있다.
메리엄웹스터의 올해의 단어
미국의 유명 사전 출판사인 메리엄웹스터(Merriam-Webster)는 2023년 올해의 단어로 ‘어센틱’(authentic)을 선정했다. '어센틱’이란 ‘진짜의’, ‘진품의’, '거짓이나 모방이 아닌’이라는 뜻을 가진 영어 단어이다. 메리엄웹스터는 올해의 단어를 선정할 때, 사전에서의 단어 조회수와 검색량 증가 정도 등을 고려한다. 메리엄웹스터는 '어센틱’의 검색량이 이전에도 많았지만, 올해에는 일 년 내내 전례없이 높은 수준이었다고 밝혔다.
'어센틱’의 사회적 의미
메리엄웹스터의 편집장 피터 소콜로브스키(Peter Sokolowski)는 <AP통신> 인터뷰에서 "'어센틱’이란 단어에 대한 검색량은 이전에도 많았지만 올해는 전례 없이 높은 수준이었다"며 "우리는 더 이상 보는 것을 신뢰하지 않는다. 우리는 진정성에 의문이 제기될 때 그것을 훨씬 더 소중하게 여긴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설명했다. 이는 인공지능(AI)이 발전하는 가운데, 딥페이크(deepfake) 등의 기술로 진실과 거짓을 구분하기 어려워진 탈 진실(post truth) 시대의 양상을 반영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사람들이 직접 체험하거나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 많아지면서, 진실과 신뢰를 더욱 갈망하고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졌다고도 해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