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용어

기저효과란 무엇일까요?

by Hangryguy 2023. 8. 24.
반응형

기저효과란 무엇일까요?

 


경제 용어로서, 기저효과는 특정 기간의 경제 지표가 이전 기간의 낮은 수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2022년에 인플레이션률이 2%였다면, 2023년에 인플레이션률이 3%라고 해도 실제로 물가 상승률이 증가한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2022년의 낮은 기저 수준 때문에 2023년의 인플레이션률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것일 뿐입니다.

기저효과는 경제 분석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왜냐하면 기저효과를 고려하지 않으면 경제 지표의 변화를 잘못 해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2020년에 경제가 크게 위축되었다면, 2021년에 경제가 회복되면서 성장률이 높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실제로 경제가 강력하게 성장한 것이 아니라, 2020년의 낮은 기저 수준 때문에 성장률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것일 뿐입니다.

기저효과를 고려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기저 수준을 조정하여 경제 지표를 비교합니다. 예를 들어, 인플레이션률을 비교할 때는 이전 기간의 물가 수준을 동일하게 맞추고, 성장률을 비교할 때는 이전 기간의 GDP 수준을 동일하게 맞춥니다.
  • 연간 평균치나 월간 평균치 등을 사용하여 경제 지표를 비교합니다. 예를 들어, 인플레이션률을 비교할 때는 연간 평균 인플레이션률이나 월간 평균 인플레이션률을 사용하여 단기적인 변동을 제거합니다.
  • 동일한 기간의 경제 지표를 비교합니다. 예를 들어, 성장률을 비교할 때는 동일한 분기나 동일한 월의 성장률을 사용하여 계절적인 요인을 제거합니다.


기저효과는 경제 용어로서, 특정 기간의 경제 지표가 이전 기간의 낮은 수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기저효과를 고려하지 않으면 경제 지표의 변화를 잘못 해석할 수 있으므로, 경제 분석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저효과를 고려하기 위해서는 기저 수준을 조정하거나, 평균치나 동일한 기간의 지표를 사용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