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용어

긴축정책이란 무엇인가?

by Hangryguy 2023. 9. 1.
728x90
반응형
SMALL

긴축정책이란 무엇인가?

 


긴축정책이란 정부나 중앙은행이 경제의 과열을 방지하거나 재정적인 여유를 확보하기 위해 세금을 올리거나 공공지출을 줄이거나 통화량을 감소시키는 등의 조치를 취하는 것을 말한다. 긴축정책은 경제가 과도하게 성장하면서 인플레이션을 야기하거나 거품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을 줄여주고, 재정적인 균형을 유지하고, 통화가치를 안정화하는 효과가 있다.



긴축정책의 종류와 효과


긴축정책에는 재정적인 긴축과 통화적인 긴축이 있다. 재정적인 긴축은 정부가 세금을 올리거나 공공지출을 줄여서 예산수지를 개선하거나 적자를 줄이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정부의 부채가 감소하고, 국민의 소비와 투자가 줄어들어서 수요가 감소하고, 인플레이션률이 낮아진다. 통화적인 긴축은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리거나 시중에 유통되는 통화량을 줄여서 경제활동에 대한 자금공급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금융시장의 이자율이 상승하고, 대출과 채권의 가격이 하락하고, 환율이 상승하고, 수출과 수입이 감소하고, 경제성장률이 낮아진다.



긴축정책의 장단점과 한계

 


긴축정책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첫째,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고 통화가치를 안정화할 수 있다. 인플레이션은 경제에 불안감과 불공정성을 야기하고, 통화가치의 하락은 국제경쟁력을 약화시킨다. 따라서 긴축정책은 경제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여준다.
  • 둘째, 재정적인 여유를 확보할 수 있다. 정부는 예산수지가 개선되면 부채를 갚거나 저축할 수 있고,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위기에 대비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에 유연한 정책반응을 할 수 있다.


긴축정책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 첫째, 경제성장률과 고용률을 낮출 수 있다. 긴축정책은 소비와 투자를 억제하고, 기업의 수익성과 생산성을 저하시킨다. 따라서 경제활동이 둔화되고, 실업률이 증가하고, 빈곤과 불평등이 심화된다.
  • 둘째, 사회적인 반발과 정치적인 압력을 받을 수 있다. 긴축정책은 국민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정부의 인기도를 하락시킨다. 따라서 긴축정책에 대한 반대와 항의가 증가하고, 정부의 정책수행능력이 약화된다.
 


긴축정책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 첫째, 긴축정책의 효과는 시차가 있고, 불확실하고, 비대칭적이다. 긴축정책은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데 시간이 걸리고, 예상과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고, 경제의 각 부문에 다르게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긴축정책의 적절한 시기와 규모와 방식을 결정하는 것은 어렵고, 긴축정책의 부작용을 완화하는 것은 중요하다.
  • 둘째, 긴축정책은 다른 국가나 기관과의 협력이 필요하다. 긴축정책은 국제금융시장과 교역상대국에 영향을 미치고, 정부와 중앙은행의 역할분담이 필요하다. 따라서 긴축정책은 다른 주체들과의 조화와 협력을 통해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LIST

'경제, 금융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가절하란 무엇인가?  (0) 2023.09.01
분수효과란 무엇인가?  (0) 2023.09.01
상계관세란 무엇인가?  (0) 2023.09.01
인적자본이란 무엇인가?  (0) 2023.09.01
주가지수선물거래란 무엇인가?  (0) 2023.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