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용어

통화안정증권이란 무엇인가?

by Hangryguy 2023. 9. 8.
반응형

통화안정증권이란 무엇인가?

 


통화안정증권이란 한국은행이 시중에 돌아다니는 돈의 양을 조절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통화안정증권은 흔히 줄여서 통안채라고도 부릅니다. 통안채는 한국은행법과 한국은행 통화안정증권법에 따라 발행되며, 공개시장운영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통화안정증권의 역사


통화안정증권은 1961년 11월 한국은행 통화안정증권법이 제정되면서 처음 발행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시중에 넘치는 돈을 회수하고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발행 한도는 1968년 4월 통화량(구M1)의 10% 이내로 제한되었으나, 이후 여러 차례 확대되어 왔습니다. 현재는 금융통화위원회가 3개월마다 결정하고 있습니다.

1989년 12월에는 한국은행 통화안정증권법 개정으로 기존 할인발행 이외에 액면발행도 가능해졌으며, 1996년 12월부터 2년물 통화안정증권이 발행되기 시작하였습니다. 2003년 1월부터는 통화안정증권의 만기별 발행 시기를 정례화하였고, 2004년 8월에는 최소 입찰 및 낙찰금액 단위를 기존 50억원에서 100억원으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2009년 6월에는 통화안정증권의 수요기반을 확충하고 유동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2년물을 대상으로 통합발행 제도를 도입하였으며, 이에 따른 만기집중을 분산하기 위해 조기상환제도를 함께 도입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금융기관의 발행시장 참여 유인을 강화하기 위해 모집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2010년 6월부터는 통화안정증권 1년물에 대해서도 통합발행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통화안정증권의 종류

 


공모발행되는 통화안정증권의 만기는 할인채 10종류(14일, 28일, 63일, 91일, 140일, 182일, 364일, 371일, 392일, 546일), 이표채 3종류(1년, 1년 6개월, 2년) 등 총 13종목입니다. 할인채는 액면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발행되어 만기시 액면가를 받는 채권이고, 이표채는 액면가와 동일한 가격으로 발행되어 만기시 액면가와 이자를 받는 채권입니다. 통화안정증권의 발행 금액은 최소 100억원 단위입니다.



통화안정증권의 발행 방식


통화안정증권의 발행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통합발행: 1년물과 2년물 통화안정증권은 통합발행 제도를 적용하여, 한국은행이 정해진 발행일에 기존 채권과 동일한 조건으로 추가 발행하는 방식입니다. 통합발행은 통화안정증권의 유동성을 높이고 시장 참여자들의 수요예측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 조기상환: 통합발행된 2년물 통화안정증권은 조기상환제도를 적용하여, 만기 1년 전에 한국은행이 조기상환 여부를 공지하고, 조기상환 대상 채권을 소지한 시장 참여자들이 원하는 경우 조기상환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기상환은 통화안정증권의 만기집중을 분산하고 시장 참여자들의 유동성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 모집: 통합발행된 1년물과 2년물 통화안정증권은 모집제도를 적용하여, 한국은행이 발행일 전에 금융기관들로부터 모집신청을 받고, 모집신청된 금액에 따라 발행금액을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모집은 금융기관들의 발행시장 참여 유인을 강화하고 시장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통화안정증권의 특징


통화안정증권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발행 권한은 한국은행만이 가집니다. (출처: 한국은행 통화안정증권법 제2조)
  • 발행 목적은 유동성 조절입니다. 즉, 경기가 호황일 때는 통안채를 발행함으로써 시중 통화량을 회수하고, 경기가 불황일 때는 통안채를 매입함으로써 시중 통화량을 공급합니다.
  • 발행 대상은 국내외 일반 및 기관 투자자들입니다. 단, 일부 채권(14일, 28일, 63일, 91일 할인채)은 금융기관만이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발행 방법은 경쟁입찰과 비경쟁입찰로 나뉩니다. 경쟁입찰은 시장 참여자들이 입찰가격과 입찰금액을 제시하고, 한국은행이 낙찰가격과 낙찰금액을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비경쟁입찰은 시장 참여자들이 입찰금액만 제시하고, 한국은행이 낙찰가격과 낙찰금액을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비경쟁입찰은 일반 투자자들이 우선적으로 통안채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한 방식입니다.
  • 발행 조건은 한국은행이 정합니다. 발행일, 발행금액, 발행기간, 발행방법, 발행이자율 등은 한국은행이 시장 상황에 따라 결정하고 공지합니다.
  • 발행 주기는 정기적이고 불규칙적입니다. 통합발행된 1년물과 2년물 통안채는 매월 정해진 날짜에 발행되며, 그 외의 통안채는 한국은행이 필요에 따라 불규칙하게 발행합니다.
  • 거래 방식은 증권시장에서 자유롭게 거래됩니다. 통안채는 한국거래소 채권시장에서 거래되며, 시장 참여자들은 매수와 매도를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단, 일부 채권(14일, 28일, 63일, 91일 할인채)은 금융기관만이 거래할 수 있습니다.



통화안정증권의 역할과 의미


통화안정증권은 한국은행의 공개시장운영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공개시장운영이란 한국은행이 시중에 돌아다니는 돈의 양을 조절하기 위해 증권을 사고 파는 것을 말합니다. 통화안정증권을 발행하면 시중에 돈이 줄어들고, 통화안정증권을 매입하면 시중에 돈이 늘어납니다. 이렇게 통화량을 조절함으로써 한국은행은 경제의 안정과 성장을 지원하고, 인플레이션과 금리를 관리합니다.

통화안정증권은 또한 채권시장의 벤치마크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벤치마크란 다른 증권의 가격과 수익률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는 증권을 말합니다. 통화안정증권은 한국은행이 발행하는 국가신용도가 가장 높은 증권으로서, 안정성과 유동성이 뛰어납니다. 따라서 통화안정증권의 가격과 수익률은 다른 채권의 가격과 수익률에 영향을 미치며, 시장 참여자들의 기대와 심리를 반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