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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공개(IPO)란 무엇인가?
기업공개(IPO)란 Initial Public Offering의 약자로, 기업이 최초로 외부 투자자에게 주식을 공개하고, 이를 매도하는 업무를 의미합니다. 주식을 공개하는 방법으로는 자신의 회사주를 주식 시장에 등록하는 작업을 들 수 있습니다. 기업공개는 IPO라고 하며, 넓은 의미로는 기업의 전반적 경영내용의 공개, 즉 디스클로저(disclosure)까지도 포함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주식공개를 의미합니다.
기업공개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기업공개를 한다는 것은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업에서는 신주 발행(새로 발행하는 주식)을 통해 자본금을 공개 시장으로부터 조달할 수 있습니다. 기업 경영에 있어 자금은 항상 문제가 되는 민감한 사안이고, 사업을 안정화하거나 확장하거나 할 때는 일정한 자본이 필요하게 되는데 기업공개를 통해 자본을 조달할 수 있는 창구를 더욱 확장한 것입니다.
- 기업공개는 창업자,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안겨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기업공개 후 주가 변화로 인해 오히려 수익이 악화될 수 있지만, 기업공개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면 기업공개를 한 기업의 주식에 희소성이 존재함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희소성 만큼, 주가는 상승하게 되며, 견실한 기업일 경우, 공개 후 주가 하락에도 일정한 투자 수익이 존재할 가능성이 높게 됩니다.
- 기업공개를 통해 공개시장에서 주식을 매매할 수 있다는 것은 공개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는 주식을 발행한 회사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업 경영 측면에서 보게 되면, 공신력과 자금력 및 안전성이 어느정도 인정된 기업임을 대내외적으로 알리는 것을 의미 합니다. 이는 기업 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인지도 향상에 중요한 밑거름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단점 역시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단점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업이 기업공개를 통해 주식시장에서 회사 주식을 거래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기업 경영과는 상관없이 수익만을 목적으로 투기를 벌이는 집단(투기 집단)에 의해 언제든 기업 경영의 위기를 맞이할 가능성 존재함을 의미합니다. 기업공개 후 투기 세력에 의해서 회사가 폐업 수준에 도달하게 되는 기업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더 나아가 투기 세력들은 회사 주가를 조작하는 행위를 넘어서 회사를 존폐 위기로 빠뜨리는 행위 역시 심심치 않게 저지르고 있다는 점에서 기업공개가 항상 장점만을 가지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 공개된 기업(기업공개를 한 기업)은 공개 투자자들에게 주기적으로(또는 비주기적으로) 중요한 경영 사항 및 경영 성과에 대해 알려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바로 대내외적으로 알려야 한다는 점입니다. " 대내외적으로 중요한 경영 사항이나 경영 성과를 알린다는 것"은 경쟁 기업에게 중요한 사실을 알리게 되는 것을 의미 하기도 합니다. 기업 경영은 일정한 수익과 목적 달성을 위해서 다양한 경영 방법과 기법 및 전략들을 활용합니다. 그중에서도 기업공개는 창업자, 회사 구성원, 투자자 뿐만 아니라 미래의 투자자들을 위한 기회가 되어야 하고, 올바른 기업의 기업공개는 충분히 장려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일정한 경영 능력과 위기 대처 능력이 준비되어 있지 않은 기업의 기업공개는 오히려 회사에 큰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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